전공의 집단이탈 장기화 조짐...8일부터 간호사도 응급환자 심폐소생술·약물투여 가능

박영숙 / 기사승인 : 2024-03-07 14:58:17
  • -
  • +
  • 인쇄

8일부터 간호사들도 응급 환자를 대상으로 심폐소생술을 하고 응급 약물을 투여할 수 있게 된다. 전공의(인턴, 레지던트)들의 병원 이탈에 따른 의료 공백을 막기 위해 정부가 마련한 방안이다./ 생성형AI 이미지

 

[한스타= 박영숙 기자] 의대 증원에 반발, 전 국민의 건강을 볼모로 한 전공의 집단이탈에 따른 '의료공백'을 메우기 위해 8일부터는 간호사들도 응급환자를 대상으로 심폐소생술을 하고, 응급 약물을 투여할 수 있게 된다.

 

전공의들 집단 이탈이 계속 이어지고 있는 가운데, 정부가 새 지침을 공표했다.

 

보건복지부는 '간호사 업무 관련 시범사업 보완 지침'을 7일 오전 공개했다. 간호사 업무 관련 시범사업 보완 지침에는 오는 8일부터는 간호사들도 응급환자를 대상으로 심폐소생술을 하고, 응급 약물을 투여할 수 있게 된다는 핵심 내용이 담겼다.

 

앞서 정부는 간호사들이 의사 업무 일부를 합법적으로 수행할 수 있도록 하는 내용의 시범사업을 지난달 27일부터 실시했다. 해당 시범사업은 전공의들 집단 이탈이 시작되자 정부가 의료공백을 최소화하기 위한 방안 중 하나로 마련됐다.

 

시범사업 시행을 통해 전국 수련병원장은 간호사 숙련도와 자격 등에 따라 업무범위를 새롭게 설정할 수 있게 됐다.

 

시행 초기 의료 현장에서 업무범위를 명확하게 해주고, 법적 보호를 재확인해달라는 요청이 많아지자 보건복지부는 보완 지침을 마련했다.

 

이번 보완 지침에는 간호사에게 위임할 수 없는 업무 등에 대한 가이드라인 등이 제시됐다.

 

특히 간호사를 숙련도와 자격에 따라 ‘전문간호사·전담간호사(가칭)·일반간호사’로 구분해 업무범위를 설정하고, 의료기관 교육·훈련 의무 등을 명시한 것으로 파악됐다. 전담간호사란 특정 분야·업무에 관한 훈련을 받은 간호사를 뜻한다.

 

이 보완지침이 시행되면 간호사들은 앞으로 응급상황에서의 응급약물을 투여하거나 심폐소생술을 수행할 수 있게 된다.

 

전문간호사와 전담간호사 경우, 위임된 검사·약물의 처방을 할 수 있고, 진료기록이나 검사·판독 의뢰서, 진단서, 전원 의뢰서, 수술동의서 등 각종 기록물의 초안을 작성할 수 있다.

 

이번 보완지침은 종합병원과 전공의들이 속한 수련병원 간호사들에게 적용된다. 수련병원이 아닌 종합병원의 경우 간호사 업무범위를 설정한 뒤 복지부에 제출해 승인받아야 한다.

 

복건복지부는 '간호사 업무범위 검토위원회'를 따로 구성해 의료 현장 질의에 대응할 방침이다. 이번 시범사업을 모니터링해 향후 제도화까지 추진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한스타미디어.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