밤잠을 설치십니까? 쾌적한 수면을 즐기기 위한 5가지 취침 전 행동!

한스타미디어 / 기사승인 : 2024-02-08 11:35:43
  • -
  • +
  • 인쇄

이 이미지는 생성형 AI 뤼튼으로 제작된 것이다.

 

'잠이 보약'이란 말이 있다. 

수면은 인간 삶의 가장 근본적인 휴식과 재충전 요소이며 신체 건강, 정신적 웰빙 및 전반적인 생산성에 필수적인 행위다. 하지만 많은 사람들은 스트레스, 나쁜 수면 습관, 환경 파괴 등 다양한 요인으로 인해 편안한 잠을 이루지 못하고 있다. 취침 전 일정한 생활습관을 가지고 있으면 수면의 질이 크게 향상되고 휴식과 활력을 되찾을 수 있다. 편안하고 회복력 있는 수면을 위해 몸과 마음을 준비하는 데 도움이 되는 다섯 가지 필수 취침 전 행동과 태도를 소개한다.

 

(1) 조용한 수면 환경 조성

먼저 편안한 수면을 위한 첫 번째 단계 중 하나는 휴식에 도움이 되는 조용한 수면 환경을 조성하는 것이다. 침실은 방해 요소가 없고 휴식을 취할 수 있는 안식처여야 한다. 이상적인 수면 환경을 조성하기 위한 몇 가지 팁은 다음과 같다.

1> 조명을 어둡게! : 조명을 어둡게 하면 이제 긴장을 풀고 잠에 들 준비를 할 시간이라는 신호를 뇌에 보낸다. 부드럽고 따뜻한 조명을 사용하거나 조광 스위치를 설치하여 원하는 대로 밝기를 조정해 보자.

2> 소음 최소화: 소음은 수면을 방해하고 더 깊은 휴식 단계에 들어가는 것을 방해할 수 있다. 시끄러운 환경에 거주하는 경우 방음 조치에 투자하거나 원치 않는 소리를 차단하기 위해 귀마개 또는 백색 소음기를 사용해야한다.

3> 최적의 온도: 침실을 편안한 온도, 일반적으로 섭씨 19~20도 내외(겨울 기준)로 유지하자. 일반적으로 평균 오도보다 다소 낮은 온도가 수면에 더 도움이 되기 때문이다. 담요를 사용하거나 온도 조절 장치를 조정하여 원하는 수준의 온도를 맞추자.

4> 편안한 침구: 잠자는 동안 최적의 지지력과 편안함을 제공하기 위해 베개, 매트리스, 시트를 포함한 고품질의 편안한 침구에 투자하자. 과열을 방지하고 공기 흐름을 촉진하기 위해 부드럽고 통기성이 있는 소재를 선택해야한다.

 

(2) 이완 기법

오늘날 빠르게 변화하는 세상에서 많은 사람들은 잠자리에 들기 전에 마음을 가라앉히고 긴장을 풀기 위해 애쓰고 있다. 수면 전 루틴에 이완 기법을 통합하면 신경계를 진정시키고 신체가 잠을 잘 수 있도록 준비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시도해 볼 수 있는 몇 가지 효과적인 이완 기술은 다음과 같다.

1> 심호흡: 심호흡 운동은 신체의 부교감 신경계를 활성화하여 휴식을 촉진하여 스트레스에 대응할 수 있다. 넷을 세는 동안 코로 깊이 숨을 들이쉬고, 넷을 세는 동안 숨을 참으며, 여섯을 세는 동안 입으로 천천히 숨을 내쉰다. 이 패턴을 여러 번 반복하여 차분한 상태를 유도한다.

2> 점진적 근육 이완: 점진적 근육 이완에는 발가락부터 머리까지 신체의 각 근육 그룹을 긴장시켰다가 풀어주는 과정이 포함된다. 이 기술은 긴장을 풀고 신체적 이완을 촉진하여 더 쉽게 잠들 수 있도록 도와준다.

3> 마음챙김 명상: 마음챙김 명상은 판단하지 않고 현재 순간에 주의를 집중하는 것을 포함한다. 이 연습은 하룻동안의 잡념을 가라앉히게 하고 내면의 평화와 휴식을 촉진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안내 명상 앱을 사용하거나, 산만함과 걱정을 점차적으로 떨쳐버리면서 호흡에 집중해야한다.

4> 편안한 이미지 시각화: 시각화에는 해변이나 숲과 같은 평화롭고 고요한 환경에 있는 자신을 상상하고 해당 환경의 감각적 세부 사항에 몰입하는 것이 포함된다. 이 기술은 마음을 방해하는 생각으로부터 주의를 돌리고 잠에 도움이 되는 차분한 느낌을 만드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3) 영상 노출 시간 제한 및 자극적인 활동 피하기

오늘날 디지털 시대에는 많은 사람들이 잠들기 전 스마트폰, 태블릿, 컴퓨터 등 전자 기기를 사용하는 데 익숙하다. 그러나 과도한 영상 노출 시간과 자극적인 활동에 참여하면 신체의 자연스러운 수면-각성 주기를 방해하여 잠들기가 더 어려워질 수 있다. 다음은 잠자리에 들기 전에 영상 노출시간을 제한하고 활동을 자극하는 몇 가지 팁이다.

1> 디지털 통금 시간 설정: 매일 저녁 전자 장치의 전원을 끄고 화면 관련 활동에 참여하지 않도록 지정된 시간을 설정한다. 뇌가 점차적으로 수면 모드로 전환될 수 있도록 잠자리에 들기 최소 한 시간 전에 TV나 스마트폰 연결을 끊는 것을 목표로 하자.

2> 자극적인 콘텐츠 피하기: 잠자리에 들기 전에는 액션이나 공포 ​​가득한 영화나 강렬한 TV 드라마 등 자극적이거나 정서적으로 악영향을 미칠 수 있는 콘텐츠를 시청하지 말자. 대신, 책 읽기, 마음을 진정시키는 음악 듣기, 이완 운동 연습 등 마음을 진정시키는 활동을 선택하자.

3> 블루라이트 필터: 잠자리에 들기 전에 전자 장치를 사용해야 하는 경우 블루라이트 필터를 사용하거나 블루라이트 차단 안경을 착용하여 블루라이트에 대한 노출을 최소화하자. 블루라이트는 수면-각성 주기를 조절하는 호르몬인 멜라토닌 생성을 억제할 수 있다.

4> 편안한 활동에 참여하기: 화면을 보는 시간 대신 따뜻한 목욕, 부드러운 요가 또는 스트레칭 연습, 카페인 없는 허브차 한잔 즐기기 등 차분하고 평온한 느낌을 주는 편안한 활동을 하자.

 

이 이미지는 생성형 AI 뤼튼으로 제작된 것이다.


(4) 일관된 수면 일정을 수립

건강한 수면 습관을 장려하려면 일관성이 중요하다. 일관된 수면 일정을 세우는 것은 주말에도 매일 같은 시간에 잠자리에 들고 일어나는 것을 포함한다. 이는 신체의 내부 시계를 조절하는 데 도움이 되며 보다 편안하고 회복력이 있는 수면을 촉진한다. 일관된 수면 일정을 수립하기 위한 몇 가지 팁은 다음과 같다.

1> 취침 시간 알람 설정: 아침에 일어나도록 알람을 설정하는 것처럼, 긴장을 풀고 잠을 준비할 시간이 되면 알려주도록 취침 시간 알람을 설정해 보자. 개인의 필요와 약속에 따라 적절한 양의 수면을 취할 수 있는 시간을 선택하면 된다.

2> 매일 같은 시간에 일어나기: 일어나는 시간에도 일관성이 적용됩니다. 규칙적인 수면-각성 주기를 유지하고 신체 내부 시계를 방해하지 않도록 주말에도 매일 같은 시간에 일어나는 것을 목표로 한다.

3> 과도한 낮잠 피하기: 짧은 낮잠(30분 이내)은 주의력과 생산성을 높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지만, 낮잠을 과도하게 자거나 늦은 시간에 낮잠을 자는 것은 밤에 잠들 수 있는 능력을 방해할 수 있다. 

 

(5) 올바른 수면 위생 실천

좋은 수면 위생에는 건강한 수면과 전반적인 웰빙을 촉진하는 습관과 행동을 취하는 것이 포함된다. 이러한 습관을 취침 전 루틴에 통합함으로써 수면 환경을 최적화하고 편안하고 안락한 밤의 수면을 위한 무대를 마련할 수 있다. 몇 가지 필수 수면 위생 팁은 다음과 같다.

1> 알코올은 수면 패턴을 방해하고 휴식의 질을 방해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카페인 효과가 몇 시간 동안 체내에 남아 있을 수 있으므로 특히 오후와 저녁 시간에는 커피, 차, 탄산음료와 같은 카페인 함유 음료의 섭취를 제한한다. 마찬가지로, 알코올을 마시면 처음에는 졸리게 느껴질 수 있지만, 수면 주기를 방해하여 밤에 잠을 잘 못 자거나 불안하게 만들 수 있다. 카페인과 알코올을 적당히 섭취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보다 편안하고 방해받지 않는 수면을 보장하기 위해 취침 시간까지 이어지는 시간에는 카페인과 알코올을 모두 피하는 것이 좋다.

2) 건강한 식단과 운동 루틴을 유지: 규칙적인 운동과 균형 잡힌 식단은 수면의 질에 큰 영향을 미칠 수 있다. 낮 동안 신체 활동을 하면 스트레스를 줄이고, 휴식을 촉진하며, 수면-각성 주기를 조절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그러나 취침 시간이 너무 가까워서 격렬한 운동을 하면 너무 활력이 넘쳐 잠들 수 없게 될 수 있으므로 피해야한다. 또한, 식습관에 주의하고, 무겁거나 매운 식사를 피하고, 과도한 수분 섭취도 피해야 한다.

3> 편안한 취침 시간 의식 확립: 편안한 취침 시간 의식을 야간 루틴에 포함시키면 긴장을 풀고 잠을 준비할 시간이라는 신호를 몸에 보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따뜻한 물로 목욕을 하거나, 부드러운 요가나 명상을 하거나, 책을 읽는 등 잠자리에 들기 전에 긴장을 풀고 스트레스를 해소하는 데 도움이 되는 활동을 찾아보자. 이러한 의식에 지속적으로 참여하면 친숙함과 예측 가능성이 생겨 더 쉽게 수면으로 전환할 수 있다.

4> 수면에 도움이 되는 루틴 만들기: 이완 기술 외에도 긴장을 풀고 잠을 준비할 시간임을 몸에 알리는 데 도움이 되는 일관된 취침 전 루틴을 설정하자. 여기에는 조명을 어둡게 하거나 차분한 음악을 듣거나 감사 일기 쓰기 등의 활동이 포함될 수 있다. 중요한 것은 자신에게 맞는 루틴을 찾고 이를 지속적으로 유지하여 수면-각성 주기의 리듬감과 예측 가능성을 확립하는 것이다.

5> 스트레스와 불안 관리: 스트레스와 불안은 잠들고 잠을 유지하는 능력에 큰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일기 쓰기, 심호흡 운동, 점진적인 근육 이완 등 취침 전 루틴에 스트레스 감소 기술을 포함시켜 마음을 진정시키고 이완을 촉진하자. 또 전반적인 수면의 질과 웰빙을 향상시키기 위해 치료, 상담 또는 기타 형태의 지원을 통해 스트레스나 불안의 근본적인 원인을 해결하는 것을 고려해보자.

 

*결론

편안하고 쾌적한 잠을 이루려면 단순히 침대에 누워 눈을 감는 것 이상이 필요하다. 위에 설명한 5가지 필수 취침 전 의식(고요한 수면 환경 조성, 이완 기법 연습, 화면 시간 제한 및 자극적인 활동, 일관된 수면 일정 설정, 좋은 수면 위생 실천)을 통합하면 최적의 수면 환경을 위한 단계를 설정할 수 있다. 수면의 질과 전반적인 웰빙. 이러한 전략을 실험하여 자신에게 가장 적합한 조합을 찾고 이를 매일 밤 일과의 일관되게 적용하여 회복 및 활력을 주는 수면의 이점을 누리자. 건강한 수면 습관을 들이려면 시간과 인내심이 필요하다는 점을 기억하자. 지속적인 노력과 끈기로 편안함과 휴식을 촉진하는 취침 전 루틴을 만들 수 있다.

 

* 이 글은 생성형 AI 챗 GPT와 뤼튼의 도음을 받아 작성된 글입니다.

[저작권자ⓒ 한스타미디어.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