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먹방 연휴' 끝...늘어난 뱃살, 이제 다이어트 좀 합시다!

한스타미디어 / 기사승인 : 2024-02-12 11:02:49
  • -
  • +
  • 인쇄
다이어트 할 때 반드시 피해야 할 5가지 음식

생성형 AI 가 만든 이미지.

 

즐거운 설 명절 연휴가 끝나간다. 명절 연휴때는 기름지고 칼로리 높은 음식을 자주 섭취하는 반면 운동량은 상대적으로 적어 평소보다 쉽게 살이 찐다. 명절 연휴 후에 다이어트를 하는 사람들이 늘어나는 이유다.

다이어트를 시작할 때는 무엇을 섭취하는지 주의 깊게 살펴보는 것이 중요하다. 특정 음식은 높은 칼로리, 설탕, 지방 또는 정제된 탄수화물 함량으로 인해 진행을 방해할 수 있다. 다이어트 시 피해야 할 5가지 음식과 선정이유를 소개한다.

 

(1) 고지방 육류: 고지방 육류는 칼로리가 높고 포화 지방이 많아 심장 건강에 나쁜 영향을 줄 수 있다. 특히, 햄버거 패티, 소시지, 베이컨 등은 지방 함량이 높아 다이어트 중에는 반드시 피하는 것이 좋다.


(2) 단 음식: 설탕은 높은 칼로리를 가지고 있고, 에너지를 빠르게 공급하여 포만감을 유발하지 않아 과식을 유도할 수 있다. 또한, 설탕은 혈당 수준을 급격하게 올리고 내리는데, 이는 체중 관리에 좋지 않다. 여기에는 탄산음료, 과일 주스, 에너지 음료, 감미료가 첨가된 차 또는 커피가 포함됩니다. 여기에는 설탕이 첨가된 음료나 음식은 영양상의 이점 없이 빈 칼로리만 제공한다. 더욱이 액체 칼로리는 고형 식품에 비해 포만감이 적어 전체적인 칼로리 섭취량이 증가한다. 단 음료의 정기적인 섭취는 체중 증가, 비만, 제2형 당뇨병과 같은 다양한 대사 장애와 밀접한 관련이 있다.

 

(3) 가공식품: 가공식품은 대부분의 경우 첨가물, 인공 조미료, 고염분을 함유하고 있어 건강에 해로운 영향을 줄 수 있다. 또, 가공식품은 높은 칼로리와 지방 함량을 가지고 있어 다이어트에 방해가 될 수 있다. 이 카테고리에는 버거, 감자튀김, 피자, 칩, 포장 스낵 등 다양한 식품이 포함된다. 일반적으로 건강에 해로운 지방, 정제된 탄수화물, 나트륨 및 첨가물 함량이 높다. 패스트 푸드는 입맛에 맞게 설계되어 과식하기 쉽다. 그리고 필수 영양소와 섬유질이 부족하여 섭취 후 곧바로 배고픔을 느끼게 된다. 가공식품과 패스트푸드를 정기적으로 섭취하면 체중 증가, 염증 및 만성 질환 위험 증가와 관련이 있다.

 

(4) 과일 주스: 과일 주스는 많은 종류의 과일을 함유하고 있으나, 주스로 만들게 되면 과일의 섬유질이 부족해지고 단순한 당분만 남아있게 된다. 높은 칼로리와 당분 함량이 다이어트에 부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으니 섭취를 줄이는 것이 좋다.

 

(5) 알코올 음료: 알코올은 높은 칼로리를 가지고 있으며, 신체에 수분을 감소시키는 영향을 주어 탄수화물 대사를 방해한다. 또한, 알코올 섭취로 인해 식욕이 증가하여 과식을 유발할 수 있다. 다이어트 중에는 알코올 음료를 최대한 피하는 것이 좋다.

 

결론적으로 고지방 육류는 고칼로리와 포화 지방 함량이 높아 심장 건강에 해로운 영향을 줄 수 있으며, 설탕은 높은 칼로리와 혈당 수준의 급격한 변동을 유발하여 체중 관리를 어렵게 한다. 가공식품은 첨가물과 인공 조미료, 고염분을 함유하고 있어 건강에 해로운 영향을 줄 수 있다. 과일 주스는 단순한 당분만 남아있어 높은 칼로리와 당분 함량으로 다이어트에 부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다. 알코올 음료는 높은 칼로리와 수분 감소, 식욕 증가 등으로 인해 다이어트에 방해가 될 수 있습니다.

 

*이 기사는 생성형AI 챗GPT와 뤼튼의 도움을 받아 작성된 글입니다.

 

[저작권자ⓒ 한스타미디어.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