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엔 왕홍... 한국의 '유튜브 스타 4명'은?

서기찬 / 기사승인 : 2017-11-29 14:52:25
  • -
  • +
  • 인쇄
봉황망코리아 차이나포커스, 김이브, 대도서관, 포니, 밴쯔 집중 분석
한국 유명 유튜버 4인 김이브, 대도서관, 포니, 밴쯔(왼쪽 위에서 시계 방향으로) (봉황망중한교류채널(凤凰网中韩交流频道) )

[한스타=서기찬 기자] 중국에 왕훙(网红)이 있다면 한국엔 유튜브 스타 4명이 있다.
봉황망코리아 차이나포커스(China Focus)는 최근 한국의 유튜브 스타 4명에 대해 보도했다.


봉황망코리아 차이나포커스 보도에 따르면 한국의 1인 미디어 시장은 폭발적인 성장세를 거듭하고 있다. 1인 미디어는 개인 혼자서 콘텐츠를 기획해 제작하고 유통시키는 것을 말한다. 중국의 왕훙(网红)과 비슷한 개념. 블로그와 SNS(트위터·페이스북·카카오스토리) 등을 기반으로 정보를 교류하고 여론을 형성한다. 뷰티·게임·패션·쇼핑 등 시장을 움직이는 실질적인 ‘힘’으로 자리 잡았다.


이 1인 미디어 시장은 개성 넘치는 BJ가 이끌고 있다. 다른 시청자와 대화하며 실시간 소통하는 것이 1인 미디어의 특징인 만큼 BJ의 말솜씨가 중요하다. 뛰어난 말솜씨와 함께 외모·아이디어 등으로 주목 받는 한국의 유명 유튜버 스타 4인을 소개한다.


김이브(봉황망중한교류채널)

김이브(EVE KIM)


아프리카tv에서 정점을 찍고 유튜브로 건너온 김이브는 가식 없는 입담으로 많은 팬을 확보했다. 아프리카tv의 개국공신으로 불리는 그는 아름다운 외모와 순둥순둥한 눈꼬리, 백옥 같은 피부와 함께 뛰어난 말솜씨와 똑부러진 성격을 자랑한다.
대부분의 여성 BJ가 노출 있는 의상을 입고 방송을 하지만 김이브는 노출 일절 없는 깨끗한 방송을 해왔다. 다른 BJ와 합동 방송이 하는 것이 유행인데 반해 김이브는 2016년 BJ남순과 한 차례 합동 방송은 한 후 줄곧 단독 방송을 진행해왔다.
주로 시청자의 고민거리, 질문에 해답을 주고 대화하는 식의 방송을 진행한다. 특히 김이브의 연애 상담은 방송 직후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블로그, 언론사 등 다양한 매체를 통해 빠르게 퍼져나가 폭발적인 반응을 이끌어낸다.
한해 유튜브로만 벌어들이고 있는 수익이 무려 3억5천만 원(약 203만 위안)에 달한다고 한다.


대도서관(봉황망중한교류채널)

대도서관(大图书馆)


유튜브에서 활동하는 게이머인 대도서관(본명 나동현)은 ‘유튜브계의 유재석’이라는 별명을 가지고 있다. 소수의 네티즌만 즐기던 게임 방송을 1인 미디어 주류 콘텐츠로 이끈 장본인이다.
대도서관은 게임 방송에 스토리텔링 형식을 도입해 많은 시청자에게 인기를 얻고 있다. 공포 게임, 어드벤처 게임, 퍼즐 게임, 연애 시뮬레이션, 육성 시뮬레이션, FPS, AOS 장르 등 다양한 장르의 게임들을 가리지 않고 플레이한다. 뛰어난 방송 진행 능력과 말투, 성대모사 등으로 시청자를 사로잡아 꾸준히 본인의 팬을 늘려나가고 있다. 특히 그의 방송은 욕설 없는 매너 진행으로 유명하다.
대도서관은 구독자 150만 이상을 보유, 올리는 방송마다 기본 만 명 내외의 시청자수를 유지한다.


포니(봉황망중한 교류채널)

포니(PONY)


‘메이크업계의 신의 손’이라 불리는 포니는 유튜브 구독자 296만 이상을 보유한 한국 뷰티 크리에이터 1인자다.
포니는 과거 인터뷰를 통해 "사람들이 쉽게 따라할 수 있도록 머릿속과 수첩에 그려놓은 메이크업을 수천번씩 반복해 연습하고 연구한다”고 밝힌 바 있다. 이러한 노력으로 탄생하는 콘텐츠는 손쉽게 따라할 수 있는 메이크업부터 난의도 높은 ‘눈요기용’ 동영상까지 내용이 풍부하고 이해하기 쉬워 많은 시청자의 환영을 받고 있다.
가수 CL의 메이크업 아티스트로도 일한 전문가로 최근 ‘포니 이펙트’라는 자신의 이름은 딴 메이크업 브랜드를 런칭했다.


밴쯔 (봉황망중한교류채널)

밴쯔(BENZZ)


‘유튜브가 발견한 천재’라 불리는 밴쯔는 먹방(먹는 방송)계 1인자 BJ다. 채널 구독자 150만 이상의 보통 1만여 명의 시청자 수를 유지한다.
테이블 한상 가득 차려놓은 음식을 쉬지 않고 먹으며 맛 설명도 잊지 않는 밴쯔는 특유의 친절과 매너로 시청자의 사랑을 받고 있다.
밴쯔는 최근 방송에서 1955해쉬브라운 3개, 불고기버거, 바닐라, 초코, 딸기맛 쉐이크 각 1개, 리샐버거 3개, 싸이버거, 화이트갈릭버거를 한 끼 식사에 해결했다. 그가 방송을 위해 사용하는 식비만 약 300~500만원(1만7500~3만 위안)에 달한다고 한다.
맛있게 먹는 것은 물론 엄청난 식사량을 자랑하는 밴쯔는 "방송을 위해 운동한다”고 전해 시청자의 감동을 자아냈다.
최근 사업을 시작한 밴쯔가 유튜브로만 벌어들이는 수익이 2억7400만 원(약 159만 위안)에 달한다고 한다.


[저작권자ⓒ 한스타미디어.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